지난 번에 우분투 15.10 설치기를 올렸었는데 지난 글에서도 말했듯이 다른 분들의 블로그들에 가면 유수의 우분투 설치 관련 포스팅들이 있고(파티션 설정 방법 나와있는 것들도 많다) 내가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잘 설명해 놨다고 생각하므로 설치 방법은 생략하고 설치 후 해야하는 것들을 적는다.(순서대로 하길 바라면서)

1. 업데이트 서버(정확히 말하면 우분투 기본 저장소) 바꾸기

우분투 설치시에 설치 중 인터넷을 연결해서 다운로드 중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옵션을 선택하지 않았으면 빨리 업데이트와 업그레이드를 인터넷을 연결하고 하는 것이 좋다. 우선 우분투 기본 저장소(repository)설정을 바꿔야 한다.(바꾸지 않아도 되지만 업데이트가 느리다) 이 방법도 인터넷에 많이 나와있기는 한데, 거의 다 vi를 이용한 것이라 초보자가 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는 gedit을 이용하려고 한다(윈도우로 치면 메모장(notepad)로 생각하면 된다.)

우선 터미널(허드에 terminal 이라고 치거나 단축기 ctrl+alt+T 누르면 된다)(터미널 단축키는 기본적으로 외워두는 것이 지금이나 나중이나 도움이 많이 되니 꼭 외워두기를 권한다)을 열고

sudo gedit /etc/apt/sources.list

를 치면

[sudo] password for (사용자 이름 필자의 경우에는 ray) :

가 뜨는데 지금 사용하고 있는 계정의 암호(설치시에 설정)를 입력하면


이러한 창이 뜬다. 여기서 검색(S)을 누르고 바꾸기를 누르면

이렇게 뜨는데 검색할 문자열과 바꿀 문자열에 각각

kr.archive.ubuntu.com  <- 검색할 문자열

ftp.daum.net  <- 바꿀 문자열

을 쳐주고 모두 바꾸기를 누르고 닫기를 누른 다음 저장을 누르고 창과 터미널을 끄면 업데이트 서버가 바뀌게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