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편에 이어서 (2)편으로 왔다. 우분투 기본 저장소도 바꿨으니 이제 업데이트와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데 우분투 설치 중에 인터넷을 연결해서 다운로드 중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옵션을 선택하지 않았으면 당신의 우분투는 아마도 업데이트와 업그레이드가 안된 상태일 것이다.

업데이트와 업그레이드는 다음 두 명령어로 쉽게 할 수 있다 (터미널 열어서 입력하면 된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이게 끝이다. 물론, 이 것은 설치 직후 뿐만 아니라 우분투를 사용하면서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은 것이, 업데이트와 업그레이드는 수시로 진행되고, 업데이트나 업그레이드를 진행 시에는 기능 향상, 안정화, 보안 업데이트 등 중요하거나 도움이 되는 업데이트들이 많으므로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 명령어들은 정기적으로 입력해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 좋다.

우분투를 처음 깔고 나서 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대게 설치해야 할 업데이트들이 많아서 시간이 인터넷 환경마다 다르겠지만 필자 작성일 기준 두 개 명령어 합쳐서 약 10분 정도 걸렸다.

덧붙여서 말하면, 국내에서 우분투를 사용하기란 아주 어려운 환경이다. 정부에서부터 기관에 이르기까지 쓰는 activex 또는 .exe파일 필수 설치, 윈도우 중심 사회 등 여러가지 힘든 점 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게임측면에서 말하자면, 스팀이 우분투에서 지원되서 할 수 있는 양질의 게임이 많아졌지만, 스팀 안에서도 우분투가 지원되지 않는 게임이 많고, 그 밖의 게임들이나 게임 플랫폼(월탱, 롤, 오리진 등)들도 우분투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 ATi의 경우 리눅스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아 최신 그래픽카드를 가졌더라도 거의 옛날 그래픽카드의 성능밖에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우분투를 쓰기로 결정하신 여러분의 용기와 도전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어려운 점이 많더라도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으로 이겨내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