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인터넷 환경에서 가히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플래시 설치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최신 플래시 플레이어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크롬 설치 방법도 소개할 것이다. 우선 이 표를 보자.

출처(https://www.adobe.com/kr/software/flash/about/) 이 표는 어도비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데 각 플랫폼 별로 최신 버전을 나타내는 것이다. 리눅스 항목을 보면 파이어폭스와 크롬(혹은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로 나뉘어있는데 파이어폭스는 2017년까지 보안업데이트만 제공하고 크롬은 구글에서 최신 버전을 계속 제공해 주고 있다.

1.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구버전을 파이어폭스와 함께 쓴다.

현재 내가 쓰고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크롬보다 파이어폭스가 탭이 많을 때의 메모리가 적기 때문이기도 하고, 내가 개인적으로 파이어폭스를 좋아해서이기도 하다.

2. 크롬이나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를 깔아서 구글에서 재공해주는 내장 플래시를 사용한다.

이 방법도 내가 현재 사용중인데 아무래도 최신버전을 사용하다 보니까 훨씬 안정감 있게 플래시 컨텐츠를 즐길 수 있고, 유튜브 동영상 html5지원이나 구글 번역 내장도 마음에 드는 기능들 중 하나이다.

3. 오픈소스 계열 플래시 사용하기

가장 하드코어한 방법인데, 왜냐하면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랑 100% 호환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플래시가 어도비가 소유한 독점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분투를 처음 사용하는 초보자에게는 추천하지 않지만 다운로드 링크라도 적어놓겠다.

우선 1번은 그 안에서도 두가지 방법(사실 터미널로 설치하는 방법까지 세가지인데 이 방법은 너무 어렵다)이 있는데 내가 추천하는 방식인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다운받는 방법만 설명할 것이다. 다른 하나는 참고로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설치하는 방식이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소핑백에 A같은거 써져있는)를 실행한 후 검색창에 flash라고 치면 어도비 플래시 플러그인이 나온다.

나는 현재 설치된 상태이기 때문에 오른쪽에 제거 버튼이 있지만, 설치하지 않은 분들은 저 자리에 설치 버튼이 위치해 있고, 설치 버튼을 누른 다음 사용자 암호를 입력한 뒤에 설치가 되면 플래시를 이용할 수 있다.

2번은 크롬에 내장되어 있는 플래시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간혹 가다 특히 우리나라 사이트에서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크롬도 이 안에 속함) 내장 플래시를 이용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서 나는 1번과 2번을 둘 다 하길 권한다. 각설하고, 설치하는 방법만 말하겠다. 우선 크롬의 경우에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 안올라와 있어서 크롬 다운로드 홈페이지인 https://www.google.com/chrome에 들어가야 한다. 우분투 환경에서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 잘 보면 Debian/Ubuntu/Fedora/openSUSE라고 쓰여 있다. 이렇게 뜨면 잘 접속한 것이다. 중앙에 있는 Chrome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그러면 이러한 화면이 뜨는데 필자는 64비트 우분투 15.10을 깔았기 때문에 64 bit .deb를 선택 후 다운로드 하였지만, 만약 컴퓨터가 32비트 우분투를 사용하고 있다면, 32 bit .deb를 다운받아야 한다. 참고로 Fedora와 openSUSE는 리눅스 배포판 중 다른 계열인 레드햇 계열이다.(우분투는 데비안 계열) 어쨋든, 선택한 다음 동의 및 설치를 누르면 다운로드 창이 뜨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를 약 15초정도 받게 된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가 뜨는데 여기에서도 아까와 같이 설치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크롬도 필자는 이미 설치를 해 놓아서 설치 과정을 보여줄 수는 없지만,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설치하는 것이라 매우 편하여서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깔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크롬은 허드에 chrome을 검색하여 google chrome을 눌러 실행하거나

alt+f2를 눌러서 google-chrome-stable을 입력하여 실행해도 된다.

사실 크롬을 굳이 설치하기 싫은 사람들은 크로미움을 설치해도 된다.(똑같이 내장 플래시 + 번역 기능 이용 가능하다) 크로미움은 좋은게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검색만으로 설치, 이용할 수 있다. 먼저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 chromium을 치면 Chromium 웹브라우저라고 적혀 있는 항목이 보이는데 이 것을 설치하면 된다.

3. 오픈소스 계열 플래시 이용하기

이 방법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별로 추천하지 않는 이유가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매우 어렵고 플래시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자는 대표적인 오픈소스 계열 플래시를 소개만 하겠다.

1.Gnash(https://www.gnu.org/software/gnash/)-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SF)에서 밀어주는 프로젝트이다.

2.Lightspark(http://lightspark.github.io/)-LLVM을 사용한다.

3.Shumway(http://mozilla.github.io/shumway/)-파이어폭스를 개발하는 모질라에서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순수하게 HTML5 기술로 swf파일을 재생하는 것이 목표이다. 필자의 의견으로는 세개의 웹사이트를 다 들어가서 다운로드 방법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이쪽이 가장 쉬운 편이다.

여기까지 우분투 15.10에서 플래시 설치 방법들을 올린다. 개인적인 소망으로는 하루빨리 오픈소스 계열 플래시의 성능과 안정성, 편의성이 높아져서 초보자들에게도 추천할 만큼 발전했으면 좋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