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도 느려지고, 네트워크 설정도 이상해지고 파티션 설정도 잘못해놔서 컴퓨터가 난리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번에 우분투 15.10으로 한번 포맷했습니다.

우분투 설치하는 법은 다른 분들의 블로그에 많이 나와있는데요 장단점 소개하겠습니다.

장점

1. 기본 입력기가 fcitx로 되있다. 기존 ibus입력기에서는 마지막 글자 입력후 다른 텍스트 입력창을 누르면 그 텍스트 입력창에 마지막 글자가 복사되는 현상이 있었는데요 이 점에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별도 설정 없이 한/영키로 한글과 영어 변환이 가능합니다.

2. 터미널이 보기 좋게 바뀌었습니다. 터미널 써보니까 제 컴퓨터 이름이 초록색으로 나오더군요.

단점

1. 기본 입력기가 fcitx로 되있다. ibus에서 나타나는 버그는 거의 없는 듯 하지만 여기도 특유의 버그들이 많습니다. 특히 한영키 누른 뒤 타자를 바로 치면 메뉴창이 떠서 진짜 귀찮습니다.

2. 한영키 누를시에 허드가 나오는 심각한 버그가 아직도 해결이 안되었다. 이문제는 시스템 설정-> 키보드 -> 바로가기 -> 실행 아이콘 -> 허드를 표시할 키를 사용안함(백스페이스키)누르시면 됩니다.

3. 한글 표시가 많이 퇴화했다. 어떻게 된게 전 버전인 15.04에서 안나타났던 한글 표기 오류가 이번에 나타났다. 게다가 기본 파이어폭스도 영문 버전이다...... 파이어폭스의 경우 업그레이드(sudo apt-get upgrade)치면 해결되는 것 확인




장단점은 이 정도 쯤 되는 것 같다. 그래도 옛날보다 우분투 한글화 및 한국에서 우분투 쓰기가 많이 수월해졌다.

그 래도 아직 갈 길은 멀다. 솔직히 우분투만 쓰고서 우리나라 전자금융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니까 말이다(가상머신은 기본......, 근데 가상머신을 차단하거나 가상 키보드 필수로 만드는 일이 잦다 요즘은......) 또, 우분투 및 다른 리눅스에서 지원 중단 된 플래시(보안업데이트만 2017년까지 제공)를 많이 쓰는 것도 그렇다(티스토리에 사진올리려고 하니까 플래시 깔라고 하네......)(크로미움이나 크롬 깔면 크롬 내장 플래시를 쓸 수 있는데, 유튜브 동영상이나 다른 플래시 기반 게임 등 플래시 기반 콘텐츠를 볼 때 크롬 쓰는게 훨씬 안정감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