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대한민국에서 윈도우 없이 살아가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가상머신(Virtual Machine, 컴퓨터 안에 가상의 컴퓨터 한개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을 깔아야 좋은데 대표저인 무료 가상머신인 virtualbox를 설치할 것이다.(기본적으로 vmware가 리눅스에서 호환이 안되는 것으로 안다)

우선 virtualbox를 까는 방법도 2가지가 있는데, 2가지 방법 다 소개하겠다.

1. virtualbox 홈페이지에서 패키지 다운받아 설치하기

2.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설치하기(추천)

개인적으로 2번 방법을 추천하는데, virtualbox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파일이 더 최신버전이다. 하지만 필자의 경험상 virtualbox 홈페이지에서 설치하면 복잡하고, 오류도 잘 난다. 작성일 기준, virtualbox에 올라와 있는 버전이 5.0.10이고,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 올라와 있는 버전은 5.0.4이다. 사진을 보며 virtualbox를 설치하고 더불어 윈도우xp도 설치해보자. 참고로 여기서는 virtualbox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설치할 때 나타나는 버그에 대한 해결책(libvpx1)문제도 해결 할 것이다.

virtualbox를 우분투에 설치하는 방법(1) - virtualbox 홈페이지에서 패키지 다운받아 설치하기

우선 virtualbox 다운로드 홈페이지(https://www.virtualbox.org/wiki/Linux_Downloads)에 가서 자신의 우분투 버전과 32비트/64비트 구분해서 다운받으면 된다.

필자의 경우에는 우부투 15.10 64비트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Ubuntu 15.10의 AMD64버전을 다운로드하겠다.

다운받은 다음에 실행해서 설치하면 된다. 그런데, 이런 오류가 뜬다.

패키지 관계가 불충분하단다.(libvpx1) 그래서 구글링 해봤더니 이런 링크가 떴다.http://www.linuxandubuntu.com/home/solved-virtualbox-is-not-installing-in-ubuntu-1510-due-to-missing-dependency-libvpx1여기에서 말하기를 libvpx1패키지가 virtualbox에서 필요한데, 이게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뜨는 것이란다. 조금 밑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How to solve ~~ 항목에 For 32-bit 와 For 64-bit로 나누어 다운로드 버튼이 있는데 32비트는 32비트용을 64비트는 64비트용을 설치하면 되겠다. 필자는 계속 말했듯이 64비트를 쓰기 때문에 64비트 버전을 다운로드 하겠다.

파일 저장하고 실행하면 설치할 수 있는 창이 뜬다. 설치 버튼 누른 후 설치 한 다음 다시 virtualbox 파일 다운받은 것을 열어 보니 설치 버튼이 활성화되었다! 설치하고 virtualbox 열어주면 되겠다.


virtualbox를 우분투에 설치하는 방법(2) -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설치하기 (추천)

매우 간단하다. 그냥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virtualbox를 검색하고 설치하면 된다.

설치 후 windows xp 설치하기

솔직히 windows에서 우분투를 virtualbox에서 설치하는 방법들은 아주 많이 나와있는데 이 반대인 내가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별로 없어서 쓴다. 윈도우에서 우분투 가상머신 만드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전에 windows xp를 깔아본 적이 있다면 더 수월하다. 우선 virtualbox를 열면 이런 화면이 보인다.

여기서 새로 만들기를 누르자. 그러면 이런 화면이 뜬다.

여기서 이름은 알아서 짓고 버전은 필자의 경우 windows xp를 깔 것이니 windows xp로 바꾸고 다음을 누른다.

그러면 이러한 화면이 뜨는데 192MB가 추천이고 그렇게 세팅되어 있지만 본인의 램(RAM, 메모리)가 그리 후달리지 않는다면 1024MB(1기가)정도는 투자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만들기 누르면 된다.

다음 누르고

다음 누르고

하드 크기 조정해서 만들면 되는데 우리나라에서 윈도우 쓸 일이 많아 20기가로 설정 할 것이다(나중에 VBoxmanage 명령어 통해서 크기 조정할 수 있지만 복잡해서 그냥 먼저 크게 잡는게 좋다. 하드는 보통 넉넉하니까요. 설정 후 만들기 버튼 누르면 된다.

자 그럼 메인화면에 이 화면과 같이 windows xp 가상 컴퓨터가 생긴 것을 보실 수 있는데, 설정해야 할 것이 아직 남아 있다.

여기서 설정 버튼을 누르고 저장소 탭에 가면 이렇게 뜬다.

저기서 비어 있음이라고 적혀있는 cd모양 클릭하면, 이렇게 뜬다.

저기서 cd모양에 아래로 화살표 되있는 것을 누르면 이런 화면이 뜬다.

여기서 가상 광학 디스크 파일 선택을 눌러주면 iso 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windows xp의 iso파일은 알아서 구하길......)

열기 눌러주면 다시 원하면으로 돌아오고 확인 눌러주면 처음 화면으로 돌아온다. 그럼 이제 시작을 누르면 windows xp 설치가 시작된다.

엔터 눌르세요

F8누르고 이 화면에서 엔터 누른다.

파티션 설정하는 건데 C눌러서 파티션 만든 다음 엔터 누르자

엔터

이제 인내의 시간을 거치고 또 거치다 보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 다음 눌러주자.

이름과 소속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입력 후 다음

cd키도 자기가 알아서 넣고 다음 눌러주자.

다음 눌러주고

다음 누르고

다음

다음

확인을 눌러주자

그럼 아주 올~드한 사운드와 함께 어떤 화면이 뜬다. 다음을 누르자.

나는 나중에 업데이트 설정을 바꿀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알림 누르고 다음을 눌렀다.

다음

아니요 선택 후 다음

사용자 이름 정하고 다음

마침

익숙한 화면이 떴다.

원래 windows xp 가상머신에서 깔아야 할 프로그램들 목록도 같이 소개하려고 했는데 글이 너무 길어져서 다음에 소개하려고 한다.(역시 두개로 나눴어야 했어 ㅜㅜ) 오늘도 좋은 하루 되길~

+ Recent posts